본문 바로가기

PM/1인 창조기업

콘텐츠 기반 1인 창조기업 육성 아이디어 공모

1인 창조기업을 위한 본격적인 지원사업이 문화부에서 시작되었다. 이전 글에서 논의한대로 문화부에서 바라보는 1인 창조기업은 콘텐츠 기반, 즉 콘텐츠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모집하는 연장선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을 본 사업을 접근시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공모분야가 기존 문화콘텐츠진흥원 중점사업인 애니메이션, 캐릭터 보다는 좀더 넓은 의미를 포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콘텐츠만 언급된 것이 아니라 콘텐츠를 구현할 수 있는 기술, 서비스, 제작 등을 아우르고 있어서 사업 계획서 작성시 많은 아이디어가 요구된다.
사실 1인 기업에는 이들 모두가 보유하고 있거나 확보해야 될 아이템인데 사업계획서 상에서는 나름대로 중점분야를 두고서 작성하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단, 여기서 말하는 기술과 지경부 등 IT산업에서 말하는 기술(CT)과는 차이점이 있다는 것을 유의해야 될 것이다.


무엇보다도 이번 사업에서 놀라웠던 사실은 사업계획서 양식이다

일반적으로 정부사업에서 요구하는 사업계획서 양식만 수십페이지가 되는데 정말 심플하다.
제안서 작성해 본 경험자라면 알겠지만 제안서 양식이 간단할수록 더욱 더 많은 상상력과 내용이 요구되는 법이다. 물론 아직 정식기업이 아닌관계로 일반적인 기업현황 등이 생략되겠지만 페이지에 대한 제한이 없다면 당연히 사업기획서는 양적으로는 충실히 채워야 할 것이다. 나름대로 1인 기업에 맞는 사업계획서를 간단하게 한 점에 대해서는 칭찬을 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