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어떤 결과가 나올런지는 모르지만, 새정부에서 첫시도하는 사업에는 한번쯤 도전해 볼만한 가치를 있을 듯 함.
한가지 걱정되는 것은 기업이 여러명 모여도 될까말까하는데 1인으로만
운영하려면 일당백과 같은 슈퍼 1인이 되어야 할텐데..
그동안 제도권 교육에 매몰된 인격체들에게 이러한 창조성을 돈만 준다고 기대할 수 있을런지 의문이 듬.
어쨋든 나름대로 1인 창조기업을 위한 제안서를 작성한다고 할 적에
어떠한 접근이 필요한지를 제시해 보고자 함.
먼저 정부에서 정의한 1인 창조기업에 대한 개념 및 사업의도 파악이 우선임
1인기업에 대한 정의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음
* 1인 창조기업 : 창의적인 아이디어, 전문기술․지식 등을 가진 자가 사업화를 위해 개인,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형태로 운영하는 1인 기업
문화부 관할영역인 콘텐츠 분야 1인 창조기업 개념은 범위가 좁아져서
* 콘텐츠 1인 창조기업 (문화부 정의)
개인의 창의성과 감성을 기반으로 콘텐츠 분야를 기반으로
출판기획, 지식정보 제공, 디지털콘텐츠의 개발 및 판매, 전문 블로거
(Blogger)나 맞춤형 SNS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와 업종을 포괄하고 있음
예를 들면 1인 도서출판사, 경제지식과 정보제공 온라인서비스, 신제품 평가
전문 블로거, 미 애플社 앱스토어를 이용한 게임 개발 및 판매, 미니홈피 장식용
콘텐츠 개발 등
그리고 바로 성과를 보여줄 수 있는 아이템이라는 점에서 기존 중기청 등에서 지원하는 기술기반, 아이디어기반 창업보육과는 사뭇 다른 관점에서
보아야 할 것임. 결굴 비즈니스 = 돈이라는 등식이라는 기업관점에서
1인 기업을 바라보는 것이 매우 중요할 듯 함
문화부는 방통위와 달리 매체보다는 콘텐츠 중심의 사고이기 때문에
미디어 도메인 영역보다는 콘텐츠 중심의 사고가 필요할 듯함
그래서 1인 창조기업의 하나의 접근법을 아래와 같은 Framework에서 바라보면 좋은 아이템이 나올 듯 할 것임
플랫폼에 관계없이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접근방법이 1인 창조기업의 본래 사업취지를 살릴 수 있는 접근법이 되지 않을까 생각됨
'PM > 1인 창조기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인 창조기업을 위한 세미나 정보 < 창조기업 포럼 > (0) | 2009.05.01 |
---|---|
1인 창조기업 육성전략 전모를 통해서 콘텐츠 기반1인 창조기업 컨셉 살펴보다 (1) | 2009.04.15 |
콘텐츠 기반 1인 창조기업 육성 아이디어 공모 (0) | 2009.04.13 |
1인 창조기업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2) (0) | 2009.04.09 |
1인 창조기업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 (1) (0) | 2009.04.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