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a & Ent

앱스토어 공동운영·마케팅비 축소... 매우 한국적인 아이디어?


아이폰 출시가 된 지 채 1년도 지나지 않았지만, 후폭풍에 따른 효과는 사회 전반으로 점차 확대되어 가는 분위기다. 각종 언론, 기업, 광고 마케팅 등에서 아이폰으로 대표되는 앱스토어, 무선 인터넷 산업 활성화 등이 집중적으로 거론되고 있으며, '앱스토어 센터'라는 곳이 벌써 100군데를 넘어섰다고들 한다.

 이러한 분위기상 우리 회사에서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 자연이 관심을 갖게하지만, 정작 기업 의사결정자로서 정확한 판단을 내리기에는 매우 신중하게 느껴진다. 우리회사는 기본적으로 무선이 아닌 유선에 기반한 통신 비즈니스를 해 온 입장에서 무선인터넷 산업을 활성화한다는 것은 유선산업의 연장에서 생각하는 것이 필요한다. 너무나 이러한 기본적인 원칙을 다들 잊어버리고 잊지 않나 생각된다.

 그런 의미에서 앱스토어 관련해서 기존 통신사들이 공통적인 운영으로 마케팅비를 축소한다는 기사를 보면서 기업 경영 입장에서도 볼 적에 절대 성공할 수 없는 또하나의 쇼(Show)를 보는 느낌이다. 사업제휴라는 것이 상호 배울만한 점이 있을 적에 가능한 것이 서로 시장 경쟁을 위해서 싸워야 하는 판국에 공동운영이라는  이상한 제휴를 하면 당장 정부 당국 눈치 보느라고 어쩔 수 없이 하지만, 최소한 1-2년 하다가 마는 형태가 될 것이라는 생각이다. 이러한 꼼수는 누구의 아이디어인지 한번 지켜볼 필요가 있다. 


통신사들이 앱스토어를 공동으로 운영하기로 하고 마케팅 비용을 매출의 20%(올해는 22%)로 제한하기로 합의한 가운데 사업자간 이해득실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앱스토어에 대한 투자규모나 전략이 다르고 마케팅비 제한으로 향후 통신시장의 경쟁방향이 예상 밖으로 흘러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먼저 SK텔레콤, KT, LG텔레콤은 지난 5일 개별적으로 운영하고 있던 앱스토어를 통합·운영하기로 결정했다. 방통위는 통합 운영을 통해 뒤쳐진 애플리케이션 경쟁력을 조기에 확보하겠다는 취지에서 사업자들의 합의를 이끌어냈다. 하지만 사업자별로 이번 통합운영을 바라보는 시각은 다소 차이가 있다. 이통사 중 가장 앱스토어 구축에 공을 들여왔던 SK텔레콤의 경우 아쉬움이 크다. 물론, 공동 구축으로 애플리케이션 수급이 더 활발해진다는 장점은 있지만 타 사업자와 차별성이 떨어진다는 것은 단점이다.

 

 SK텔레콤은 지난해 9월 국내 이통사로는 처음으로 모바일 오픈마켓인 'T스토어'를 개설했다. 그동안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옴니아 시리즈가 인기를 끌면서 'T스토어'도 점차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었다. 또한 SK텔레콤은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확보를 위해 여러차례 개발자 행사를 갖는 등 이통사 중에서는 가장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반면, LG텔레콤은 자체 앱스토어 구축보다는 포털 등과의 협력을 통해 콘텐츠 확보를 모색해왔다. 아무래도 모바일 전용 애플리케이션 확보에 SK텔레콤보다 열위에 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하지만 이번 앱스토어 공동 운영으로 애플리케이션 확보에 대한 부담을 털어낼 수 있게 됐다.

 

LG텔레콤은 이번 앱스토어 공동 운영으로 인한 최대 수혜자로 평가받고 있다. 마케팅 비용 제한도 사업자별로 희비가 엇갈릴 전망이다. 일단 마케팅 지출 총액이 줄어든다는 점에서 환영하는 분위기지만 일부 사업자에게는 이번 결정이 위험요소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해 6천억원의 마케팅비를 사용했다.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1%나 된다. 때문에 SK브로드밴드는 올해에는 약 2천억원의 마케팅 비용을 줄여야 한다. 비용감소가 고스란히 영업수지 개선으로 이어진다는 점은 환영할 만하지만 오히려 매출감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위기감도 감지되고 있다. 이유는 경쟁사인 KT의 마케팅비가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0%도 되지 않기 때문이다

                                 

 

KT는 지난해 유선 부문에서 8천억원 이상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만약 KT가 가이드라인을 토대로 초고속인터넷이나 IPTV 등에서 마케팅을 강화할 경우 SK브로드밴드는 방어할 수조차 없는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앱스토어 공동 운영이나 마케팅비용 제한 모두 기업의 창의적인 영업활동을 저해하는 것은 사실"이라며 "정부가 지나치게 기업의 고유 영역에 진입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디지털데일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