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커뮤니케이션(UC)

구글 보이스 One number 전략에 숨겨진 의도는....

 현재 통신관련 부가서비스 사업을 하는 사람으로써 구글보이스가 가지는 One Numkber 서비스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 않을 없다. 사실 국내 통신서비스 시장은 통신 3사가 기간통신 뿐만 아니라 통신관련 부가서비스도 실질적으로 장악하고 있어서 기간통신사업자 눈에 들지 않으면 감히 신규 통신서비스를 런칭하기에는 매우 어려운 구조적인 요인을 갖고 있다.  그러기에 구글 보이스 서비스가 더욱 관심을 갖게끔 한다.


 즉, 음성통화, 데이터 통화이외에 구글 보이스처럼 통신, 웹과 연계된 다양한 사업 아이템 발굴이 안되는 나라인 것이다. IT 인프라 강국에서 통신부가서비스는 하위권라면 누가 믿을는지?


구글 보이스의 One Number 서비스? 

구글 보이스가 인수한 회사인 그랜드센트럴(GrandCentral)이 보유한 전화번호망을 토대로 음성통화, 팩스, 메일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Tool을 하나의 번호로 연결해 주는 것이 One number 서비스 기능인 것이다. 이러한 개념은 MS사 등에서 Unified Comminitions 용어로 기업내 다양한 통신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MS가 보유한 플랫폼을 통해서 하나로 통합시키는 개념과 매우 유사하다.

                               < MS사에서 추구하는 메일, 팩스, 음성 메시지 등을 통합한 화면 예시 >
                      

               물론 한가지 차이점이 있다면 구글은 구글 특유의 무료 마케팅을 통해서 가입자를 모는 점이다.

구글 보이스 주요기능 ? 
구글 보이스 주요기능은 크게 3가지로 알려져 있다.
  • 구글 One Number : 하나의 번호로 모든 통화와 SMS를 해결
  • 구글 VoiceMail : 이메일, SMS와 연동되는 텍스트 변화 음성메일(Voice transcription)
  • 구글 Voice Features : 다양한 음성통화 기능 (저렴한 요금으로 국제전화 통화, 컨퍼런스 콜 ..)

이러한 기능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웹 2.0방식의 서비스 개념을 통신분야에 접목한 노력이 보인다.  즉, 기존 통신사업자 입장에서는 자사 망을 활용한 서비스에 국한했다면 구글 방식은 특정 망에 상관없이 유저가 더 효율적이고 저렴한 비용의 통신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는 느낌이 든다.

특히 구글 보이스 웹페이지 인터페이스가 기존 구글 Gmail과 흡사하며, 구를 캘린더 등 구글 웹 애플리케이션과의 연동을 고려한 디자인으로 되어 있어서 웹과 통신서비스를 연계를 첨부터 고려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는 생각을 갖게 한다. 이미 안드로이드라는 스마트폰 단말기 시장까지 진출한 만큼  안드로이드 폰을 통해서 무료 구글 보이스 서비스를 충분이 확대해 나아갈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한마다로 웹서비스에서의 자신감, 번호자원 보유, 전용 단말기 확보로 국내 기간통신사업자가 보유하지 못한 Value chain을 다 보유한 구글은 더이상 인터넷 서비스 업체가 아닌 통신사업자, 단말기 사업자라구 불러야 할 날이 얼마 남지 않을 것 같다.


                    < 구글 보이스를 소개하는 뉴스화면 >

물론 구글이 통신사업자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넘어야할 과제가 있다.

  구글 보이스를 모든 사람들이 이용하기 위해서는.. 모든 사람들에게 구글 보이스 번호가 부여되어야 하는데..
이건 구글이 있는 아니라 통신사업자가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것이라는 주장이다. 사실 이용자마다 번호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구글이 번호 사용권을 통신사업자한테 구매를 해야 하는데.. 비용도 만만치 않을 전망이니..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한계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통신 3사가 기존 시내전화 대신 인터넷 전화에 사활을 걸고 있는 실정이다. 만약 구글 보이스 One number 전략이 성공한다면 번호 이동성이 갈수록 자유롭게 될 경우 국내에도 One Number 전략이 충분이 통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우리 회사도 얼릉 이 서비스를 준비해야 겠다는 생각이다. ~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