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커뮤니케이션(UC)

모바일 비즈니스2.0 : 모바일 UC도래할 것인가? (2)

◆FMC에서  모바일 UC로 ...

UC(Unified Comminications)는 가트너가 선정한 10대 IT유망기술로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융합을 의미하는 용어이다. 는 잘 알려진 것처럼 직원들이 언제 어디서나 소통하고, 협업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비즈니스 생산성을 높이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이다.

               <정보근로자의 업무 패턴>     출처: MS Korea 2004


특히 외부에서 활동이 많고 자리에 않아서 업무를 보는 시간이 적은 직장인들에게는 기존 전화, 메일, 메신저 등 여러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통합되면 업무 효율이 향상될 것이라는 생각을 누구가 가지고 있을 것이다. UC 환경하에서는다른 직원들의 상태정보(Presence)를 늘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언제나 통신을 할 수 있으며, 문서·사진·영상과 같은 각종 데이터도 공유하면서 업무의 능률을 높일 수 있다.


◆ 스마트폰의 활성화가 모바일 UC 견인차

 그동안 UC에 대한 이러한 논의가 추상적으로 논의되었던 단계에서 이제는 아이폰으로 시작된 스마트폰 확산과 Full Browsing 채택으로 인해서 어느때보다 기업 입장에서 모바일환경과 UC를 결합하기에 좋은 시기를 맞이한 것이다.

 이 때문에 통신사들은 모바일UC FMC에 더욱 큰 가치를 부여할 핵심 과제로 받아들이고 있으며, 솔루션 업계 역시 국내 기업들의 업무 환경에 맞는 모바일 UC 플랫폼 및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또한 단순이 스마트폰만 활성화 된 것이 아니라 애플사의 앱스토어 성공사례처럼 스마트폰관련된 신규 비즈니스 모델도 정착되면서 스마트폰을 활용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활성화 되면서 이와 관련된 솔루션 기업체들은 모바일 UC에 대한 활성화를 기대하게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