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M/1인 창조기업

1인 창조기업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 (1)

 

DJ 정부시절 IMF 실업율 타개를 위한 주요 정책이 벤처육성 정책이였다면,

MB정부에서는 ‘1인 창조기업’ 컨셉으로 내용을 달라도 유사한 벤처육성 정책이 부각되고 있다. 최근 청와대 행정관 성접대 스캔들을 보듯이 한국사회처럼 학연, 지연 등 온갖 종류 네트워크를 활용해야만 되는 상황에서 ‘1인 창조기업’이 얼마나 성공을 거둘 수 있을런지 회의감이 들지만, 벤처기업을 운영하는 입장에서 이에 대한 관심을 멀리만 할 수 없는 입장인 듯 하다. 그래서 나름대로 기업을 운영하는 입장에서 ‘1인 창조기업’에 대한 컨셉과 이에 대한 다양한 이슈를 블로그를 통해서 공감하고자 하는 차원에서 여러 가지 소스를 구해서 본인의 의견을 더한 형태로 블로그에 포스팅 하고자 한다.


도대체 1인 기업이라는 기업은 어디서 유래했는지?


 

1인기업의 개념을 처음 정의하고 시장에서 보여준 사람은 미국의 유명한 경영학자 ‘톰 피터스’의 저서인 미래를 경영하라(Re-imagine)에서 1인 기업을 PSF(Professional Service Firm), 즉 전문서비스회사라고 정의했다. 톰 피터스가 1인 기업을 PSF라고 정의하게 된 배경은 그의 경력을 살펴보면 금방 파악할 수 있다. 그는 명문 스탠포드 경영대학원, 글로벌 컨설팅사 맥킨지 컨설턴트을 거쳐서 본인 스스로 프리랜서 컨설턴트를 경험을 근거로 1인 기업이라는 메시지가 감히 가능하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미래를 경영하라(Re-imagine) 저서에는 전문 서비스 회사(Professional Service Firm)
오로지 창조적인 지적 자본을 축적하고 이를 활용함으로써 가치를 더하는 1인 이상의 조직이라고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1인 전문 서비스 회사로써 갖추어야 될 조건으로
상품화, 웹(WEb) 기반, 잘 할 수 없는 분야는 외주 아웃소싱, 잘 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으로 최고가 되는 4가지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이쯤에서 보면 톰 피터스가 언급한 1인 전문 서비스 회사과 지금 정부에서 얘기하는 1인 창조기업과는 개념정의부터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1인 기업을 통한 창업이 그냥 4년제 대학 졸업하고 취업은 잘 안되고 나름대로 재능은 있으니까 한번 창업으로 도전해 보겠다고 시작하는 사회 초년생 취업 탈출구와는 확연히 구분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실제 미국에서는 2006년 현재 약1,000만명 이상의 1인기업이 활동하고 있으며, 특히 지식서비스산업의 중심지인 실리콘밸리 지역에서만 3만3천개의(2005년 기준) 1인 기업이 설립되어 있는 실정이다. 미국의 경우를 보더라더 단순한 인터넷 쇼핑몰 창업 형태가 아닌 숙련된 경험 (Work experiences)와 다양한 비즈니스 네트워크가  중요한 가능한 영역에서 1인 기업의 시작이 이루어졌음을 짐작해 볼 수 있다.


미국이 1인 기업에 상대적으로 발달하게 된 또 다른 문화적 배경은 미국내 여러 주들로 이루어진 미국의 국가적 특성에 밀접히 연관되어 있기도 하다. 각 주마다 다른 법률과 규정 등 복잡한 법적인 관계 및 절차가 있어 이를 해결해 주는 다양한 전문 서비스인 회계 및 법률, 특허 서비스 등이 필요했고, 이는 미국에서 자연스럽게 1인 기업의 수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했다. 특히 헐리우드 M&E산업에서 특정인이 고용되는 것을 전제로 한 계약내용이 반영되는 것도 그만큼 1인 역량에 대한 가치(Value) 비즈니스에서 충분이 인정하고 있다는 사례이기도 하다.


 

미국은 이미 산업·고용에서 1인 기업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민간 영역에서 협회 등 이익단체의 활동도 활발한 편이다. 또한 정부 관계자들은 1인 기업들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세제혜택과 권리 관계 관련 법률, 그리고 이들에게 대기업과 대등한 권한을 부여하기 위한 주요 이슈들을 대변하고 있다. 1인 기업 회원들에게는 건강과 금융 보안을 증진하기 위한 각종 혜택 및 펀드를 조성하여 회원들이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고, 회원가족에 대한 장학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1인 기업으로서 높은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각종 연구활동과 홍보활동을 병행하고 있다.

                                            <미국 1인 기업협회 사이트>


다음시간에는 미국이외에 해외 사례를 좀 더 찾아보면서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1인 창조기업의 육성 방안 무엇이 될런지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