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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1인 창조기업

1인 창조기업 육성전략 전모를 통해서 콘텐츠 기반1인 창조기업 컨셉 살펴보다


1인 창조기업 관련해서 주변 지인들이 관심이 많아서 나름대로 도전해 보겠다고 해서 제안서 작성에 관한 그동안 경험을 토대로 공략법(?)을 30분 정도 설명했더니.... 다들 역시 거저되는 것이 없군 하면서 다시 생각해 보겠다고 하는 해프닝이 있었다.

1인 창조기업은 정말로 준비된 사람들에게 주어질 수 있는 기회인점을 다시한번 강조하고 싶다. 1인 이면서 기업으로써 해야만 되는 활동을 어느 정도 커버하려면 웬만한 회사의 2-3인이상의 역할을 할 만큼 충분한 자질 및 가능성을 보유한 사람이여야 하는 것이다. 물론 향후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도 1인 창조기업 사업의 중요한 목표인 만큼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는 비전있는 1인 기업도 등장하기를 기대한다.

무엇보다도 콘텐츠 기반 1인 창조기업을 위해서는 KOCCA(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에서 창조기업 지원사업을 위해서 나름대로 연구용역 결과물을 반드시 숙지할 필요가 있다. 일종의 시험을 보려면 공부를 하듯이 정부지원사업을 그냥 쉽게 생각한다면 아주 오산이다. 이번 기회에 틈틈이 공부할 필요가 있다.
자세한 자료는  www.wecon.kr 접속에서 정책라운지 > 이슈정책코너로 가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보다는 오늘 이 자리에서는 목차만을 소개하고자 한다. 사업기획서를 작성시에 본 육성전략을 사전에 읽어보았다는 느낌을 줄 수 있도록 적절하게 용어 및 도표를 인용하는 것도 일종의 스킬이 될 수 있음을 충분히 고려해서 한번은 읽어봐야지

I. 1인 창조기업의 개념 및 특성

□ 1인 창조기업의 개념
 ㅇ 창의적인 아이디어, 전문 기술․지식, 지식재산권을 사업화하는 개인,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형태의
      1人 기업
□ 1인 창조기업의 특성
 ㅇ 유연하고 협력적인 경영활동으로 시장환경에 신속하게 대응 가능
 ㅇ 직업에 대한 자기만족도가 높음

II. 콘텐츠분야의 1인 창조기업 유형

□ 온라인 콘텐츠분야의 1인 창조기업의 성공요인
 ㅇ Creative 기반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역량 개발
 ㅇ 퍼스널 브랜드화를 통한 프랜차이즈 확대
 ㅇ 편익세분화 수익모델로 접근
 ㅇ 다양한 넷 인프라 활용
 ㅇ 개인 맞춤형 서비스 콘텐츠 개발로 범용성 효과 추구

□ 콘텐츠분야의 1인 창조기업 사례
 ㅇ 디지털 콘텐츠 분야의 1인 창조기업은 디지털 콘텐츠의 활용방법에 따라 크게 콘텐츠 생산형과
     마케팅도구 활용형으로 구분


III. 「콘텐츠 1인 창조기업」 육성전략

□ 국민 아이디어 발굴 및 사업화 지원
 ㅇ 개인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발굴, 창업화를 지원할 수 있는 상시적인 채널과 네트워크
     구축

□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설립
 ㅇ 아이디어 접수 및 심사, 상품화 제작․사업화 등 원스톱 지원 시스템 마련


□ 창업활성화를 위한 제도혁신과 규제완화, 자금 및 경영지원
 ㅇ 소규모 법인의 설립절차 간소화, 세제감면 대상 범위 확대 및 신고절차 간소화
 ㅇ 1인 창조기업에 대한 정책자금 및 보증지원을 확대하고 견습생 제도 도입 및 역량강화 교육 실시


□ 사회적 창조문화 확산 노력
 ㅇ 1인 창조기업에 대한 법적, 제도적 지원근거를 마련하고, 정기적 실태조사를 통해 미래 유망 창조직업군 등의 정보제공


IV. 1인 창조기업 육성의 기대효과

□ 콘텐츠산업 분야의 기대효과

 ㅇ 전국민의 기업가 정신을 고취하는 시험대 역할을 하며, 새로운 일자리 창출 패러다임으로 정립,
     아시아 지역의 창조경제를 주도할 것임

□ 1인 창조기업의 경제적 기대효과
 ㅇ 2014년까지 향후 5년간 17만 2천 개의 1인 창조기업 창출 전망
 ㅇ 2014년까지 향후 5년간 1인 창조기업 평균매출액은 7,704만 원, 1인 창조기업 총매출액은 16조
     7천 억 원 창출 전망
  ※ 1인 창조기업수와 매출액 적용기준
   :  창조경제를 대표하는 문화콘텐츠산업 1인 기업을 중심으로 기존 1인 지식기업을 포함한 서비스업
     전반으로 확대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