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gital Convergence/3Screen

3 Screen (Mobile + TV + PC) 전략?


2009 국제방송통신 컨퍼런스에 이틀간 소중한 시간을 내어서 참석하였다. 나름대로 방통융합관련해서 해외 분야별 대표적인 전문가를 초청했고, 컨퍼런스 구성도 일방적인 Lecture이외에도 Pannel 토의 도 구성하는 등 많은 신경을 쓴 모습이 보인다. 특히 Pannel  Discussion에서는 Moderator가 아주 중요한데 미국 Kelly라는 여성 저널리스트가 아주 휼륭한 역할을 소화해서 더 많은 부분을 배우는 시간이였다.

 기조연설과 super pannel discussion 등에서 미디어 사업자들이 주장하는 개념중의 하나인 3Screen이라는 단어가 자주 들을 수 있었고, 이러한 전략이 미디어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세부적인 비즈니스 모델등이 제시되었다. 과연 3Screen이 무엇이고, 어떠한 발전을 할 것인가를 정리해 보고자 한다

.

● 3 Screen Strategy?
    이 용어는 미국 AT&T 통신사업자가 인터넷 TV를 중심으로 방송통신 시장에 진출하면서 처음으로 사용된 용어임
   AT&T 'U-verse'란 3 Screen 서비스를 이용하면 기존 TV업체와 차별화 되게 PC, 휴대폰 등에서도 다양한 콘텐츠를 볼 수 있다는 점을 부가시키면서 3 Screen 전략을 부각시켰다. 이러한 개념은 케이블 TV사업자인 Time Waner,  Comcast 등 케이블 TV가입자들에게 집에서만 보던 채널을 PC에서도 볼 수 있도록 하는 웹 TV라는 서비스 출시을 가져오게금 하였다.
 
  
통신 ˙ 방송상품을 결합해서 파는 경쟁에서 출발해 이제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서비스 전략으로 가입자를 확보해 가는 것이 3Screen 전략의 핵심 요지이다. 최근들어서 통신사업자들은 IPTV를 중심으로 한 3 Screen을 구사하고 있는데 이러한 전략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반드시 필요로 하는 콘텐츠 제공이 필수적으로 뒷받침 되어야 할 것이다.

(출처 : 한국경제신문)